2024.07.01 급등마감 특징주 정리
비만치료제 시장 확대 수혜 기대감에 관련주 급등: 블루엠텍, 대봉엘에스, 펩트론 등
최근 비만치료제 시장의 확대 기대감으로 관련 주식들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특히 블루엠텍(439580), 대봉엘에스(078140), 펩트론(087010) 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각 회사의 최근 동향을 통해 이러한 상승 배경을 알아보겠습니다.
■ 블루엠텍 (439580)
업계에 따르면, 노보 노디스크의 블록버스터 바이오 의약품인 비만치료제 삭센다의 특허가 만료됨에 따라 바이오시밀러(복제약)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삭센다는 지난해 세계 매출 1조 3,000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 특허 만료로 인해 비아트리스, 테바, 노바티스 등 글로벌 제약사들이 미국에서 바이오시밀러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블루엠텍은 삭센다를 전국 약국에 유통하고 있으며, 바이오시밀러 출시를 추진 중인 노바티스를 고객사로 두고 있어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대봉엘에스 (078140)
대봉엘에스는 2019년 '친환경 용매를 이용한 리라글루티드(Liraglutide) 비만 치료제의 시제품 제조 R&D 연구개발' 국책과제에 선정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리라글루티드 합성 기술 특허를 획득하고, 2021년에는 펩타이드 의약품 전문기업 애니젠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리라글루티드 시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로 인해 비만치료제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가 기대됩니다.
■ 펩트론 (087010)
펩트론은 최근 글로벌 제약사와 비만치료제와 관련된 물질이전계약(MTA)을 체결했습니다. 이 계약은 기술이전을 하기 전 단계로, 펩트론이 개발하는 '스마트데포' 기술은 주 1회 등 자주 주사해야 하는 펩타이드 약물을 월 1회만 주사 가능하도록 약효를 연장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비만치료제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램테크놀러지 (171010)
램테크놀러지는 삼성전기와 공동으로 개발 중인 유리기판 유리관통전극(TGV) 식각액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불산계 제품으로 알려진 TGV 식각액은 기본적인 스펙 개발을 완료했으며, 삼성전기가 유리기판 양산에 돌입하면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TGV 식각액 양산은 램테크놀러지의 금산 공장에서 이뤄질 예정입니다.
■ 한미약품 (128940)
한미약품은 면역조절 항암 신약 'HM16390'이 미국 식품의약청(FDA)으로부터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았습니다. HM16390은 IL-2 변이체를 활용한 신약으로, 항암 약물 치료 주기당 1회 피하 투여가 가능한 지속형 제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번 임상 1상에서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안전성과 내약성, 약동학 등을 평가할 예정입니다.
비만치료제 시장의 확대 기대감은 블루엠텍, 대봉엘에스, 펩트론, 램테크놀러지 등의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각 회사의 연구 개발 성과와 전략적인 파트너십은 향후 시장 점유율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이들 기업의 동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